이 편지는 식민지기 조선인 제자가 일본인 스승에게 보낸 것이다. 이 조선인은 창씨개명을 하여 "오오이시 히사오"(大石久雄)라는 이름을 가졌다. "오오이시 히사오"는 편지에서 지난날 스승의 가르침을 감사히 여기며 스승의 안부를 묻고 있다. 또 자신이 일본군에 왜 지원했는지 그 이유를 밝히면서 지원병에 합격하면 스승을 찾아가겠다고 말한다.

이제까지 식민지기 조선인 지원병 제도에 대한 연구는, 조선에 대한 일제의 '병력동원'의 강제성을 부각하는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편식에 의해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그러나 식민지 조선사회를 다각적으로 조명하기 위해서는 지원병 제도와 그 실태에 대한 연구를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주지하다시피, 1938년 4월 3일 조선총독부에 의해 "육군특별지원병제도"가 시행되었고, 1943년 8월 1일 병역법을 개정하여 조선인에게도 병역의 의무를 부과하기 전까지, 조선인은 강제징집의 대상이 아니었다. 1944년 징병제에 의해 강제징집된 조선인은 청년특별연성소(대개 소학교에 부설)에서 일본어와 교련 등의 예비군사훈련(총 600시간, 대개 일본인 소학교 교사에 의해 지도)을 이수한 후 일본군 부대에 배치되었다. 병역법이 개정되기 전까지 조선인 특별지원병은 16,380명으로 추산된다. 1943년 조선인에게 병역의 의무가 부과된 이후에도 지원병으로 일본군에 지원할 수 있었다. 그 이전까지 지원병은 육군에 한해 지원할 수 있었던 것에 반해, 그 이후에는 해군에까지 확대되었다.  조선인에게 병역의 의무가 부과된 이후, 오히려 지원병의 조선인 경쟁률은 더욱 높았다. 그것은 지원병의 경우, "예과련"(予科練), 즉 예과연습생으로 지원하여 장교로 편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해군비행예과연습생이 되기 위해서는 높은 경쟁률을 뚫어야했다(해군은 지원병만 받았다). 1944년 10월 미국과 일본의 전쟁이 격화되면서 비행기 자체로 군함을 격퇴하는 "카미가제"라는 새로운 전술이 해군을 중심으로 도입되었고 소위 이 전술을 주무기로 하는 이른바 "카미가제" 특공대라 통칭되는 각종 부대가 해군과 육군에 설치되었다. 지금에 와서는 상상하기 어렵지만, 당시에 "카미가제" 특공대원이 되는 것은 '일본인'으로서 매우 명예로운 일이었기 때문에 조선인들 중에도 "카미가제" 특공대에 지원한 이들이 있다. 해군특별지원병으로 전쟁동원된 조선인은 12,166명으로 추산되며 이중 292명이 전장에서 사망했다. 또 "카미가제" 특공대로 전사한 조선인은 이제까지 11명으로 확인된다. 

다음의 편지에서 징병제의 실시 이후 지원병으로 일본군에 지원한 어느 조선인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다. 

 

 

 

 

 

새해가 밝아옵니다. 축하합니다.

삼가아룁니다.

포근한 남선(南鮮)의 하늘에 초겨울의 바람소리가 들려오는 왠지 모를 차가운 느낌의 계절이 되었습니다. 요즘도 선생님은 변함없이 건강하게 열심히 지내시리라 생각합니다.

선생님과 헤어질 때가 마치 어제 오늘 일처럼 선명하고 왠지 당시 선생님의 모습이 눈 앞에 어른거리며 감개무량할 따름입니다.   

벌써 5년이 흘렀습니다.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주지 않고 유유히 흘러가는군요.

되돌아보면 소학교 시절의 기억은 더욱 선생님과 한마음이었고, 선생님께서는 앞날의 우리들에게 밝은 광명을 비춰주셨습니다. 회고의 정이 새록새록 합니다.  

선생님의 자애심 깊은 눈동자와 열의에서 사람의 힘을 쑥쑥 끌어당기는 매력을 느꼈습니다. 

청아한 졸업식 날, 신사의 마을의 어느 나무 아래서 선생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졸업 후의 사회생활의 상식에 대해 친절하고 정중하게 마지막 당부의 말을 해주시며 감격에 젖으셨지요.

짧은 인생길에서 어느 무엇인가 소중한 물건을 찾아내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나아가 그리스도와 소크라테스의 사랑에서 인간 최고의 극치를 찾아낼 수 있다고 하셨지요.

우리 일본인들에게 부모인 것이지요.

단순히 성인(聖人)의 말이나 철학 또는 어려운 논문에는 여러가지 도덕적인 언사나 그저 형식적으로 흐르는 것들이 씌어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예수의 사랑을 그 말로부터 향기를 내오고 실천하는 사람들은 소수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당연한 것 같은 어려운 격언이나 성인이 한 말은 어떤 범인이라도 주창할 수는 있지요.

그러나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일은 실제로 국가에 기여할 수 있을 때야말로 참으로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엄중한 시국의 우리들에게는 조금도 유예할 시간이 없습니다.

레이테섬[각주:1]이야말로 천하의 명분이 달려있는 결전장입니다.  

"아카사카타이"(

 

新年明けまして

お目度ふ御座います。

拝啓

南鮮木枯となくぞっとする程冷たひじの時節相成りました折柄先生には御変りなく元気すて精勵せられる拝察致します

先生におれてはまだ昨日今日心地いたしとなく当時先生面影目前かんで感慨無量なものがあります

ふれば早五年!!歳月たず々としてれてゐます

顧見ますれば小学校時代記憶一層先生びついて前途るい光明へてくれる更回顧ってくろのであります

先生慈愛深とはぐんぐんときつける魅力ぜられてります

卒業@神社のお卒業後ける々にする社界常識懇切丁寧なる言葉とをふし感激へません

短期人生間いて何物つけ非常しいではありますがキリストやソクラテスの人間最高極致つけ出来るのであります

豈吾日本人いておやであります

聖人とか哲学とかしい論文とには々な道徳的唯形式的れるかれてゐるのであるとふのでありますがキリストのきかととをその言葉から又実践したいものとゐます

さういふしい格言とか聖人った言葉はどんな凡人でもへるはできます

しそれを実践にうつしその実践した実際国家貢献こそいものであるといます

@@なる時局@@々の一寸猶豫へません

レイテこそ天下分目決戦場であります

若桜隊切込隊万朶隊等青年将校であり殉国志士強者であります

よりも鴻毛よりもしと緃容[従容]として敵艦船体当りを敢行悠久大儀きてゐます

あの後次世こそ不信実行々なる賜物であり実践かであります

@中健児待望予科練であり特幹であります小生断乎として志望しました

見事轟沈した写真りたひと無邪気幼時心境又吾青年意気をいやが@@軒日切するものがあります

じて予科練志望するそして見事合格栄光獲得するのが小生本望であります其日一月下旬太田まで旅行せられます予定であります見事合格したには一度先生面会かうと(@天郵便局金赫君りますと自分もどうかと一緒ぼしてゐます

一九年度意気ある後四五日れてきます

どうか先生御元気御修養程祈ってりません

では無事新年御迎へしまして御精進下さらん事切@@@@りません

恩師

昭和一九年一二月二十五日

大石久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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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단인용을 금합니다.

 

  1. 레이테Leyte) 제2차세계대전 때 미국과 일본 간의 전투가 벌어진 필리핀의 섬. 레이테만 전투는 1944년 10월 20일 미국이 레이테섬을 공격하면서 시작되었다. 레이테는 태평양의 군사지배권을 결정짓는 전략적 요충지였으며, 미국이 이 전투에서 승리함에 따라 태평양전쟁에서 미국의 승세를 확정지었다. [본문으로]
  2. 1944년 10월 21일 출격한 제1진의 카미가제 특공대 중 하나. [본문으로]
  3. 적진에 돌진하는 부대. [본문으로]
  4. 일본육군항공대의 특별공격대. 1944년 10월 21일 비행사단으로 편성되었다. [본문으로]
  5. 군인칙유(軍人勅諭)의 일부를 변형하여 만든 가사. 군인칙유는 1882년 메이지 천황이 육해군의 군인에게 내린 칙유이다. [본문으로]
Posted by Saranto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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